전문교육자료

전문교육자료

아동미술치료의 필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보현
작성일11-09-18 00:00 조회226회 댓글0건

본문

아동미술치료의 필요성

미술치료의 핵심은 아동의 표현작품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뿐만 아니라 미술작업에 있어서 과정과 결과물 양자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있다.

Kniazzeh는 내담자가 미슬치료에서 하는 행위는 말보다 심충적 경험을 표현할 수 있어 좋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된다고 하였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는 언어적 표현력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어 치료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아동미술치료는 정신의학, 심리학, 교육학, 미술 등을 아동에게 접목하여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아동미술치료가 아동에게 중요한 이유를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1)미술치료를 무의식의 심상(心象)을 표현한다.

미술은 내담자의 느낌과 같은 의식뿐만 아나라 의식할 수 없으나 심리적 기능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무의식을 표현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나 기분을 구체화하면서 해결점을 찾는 것과 같은 자신의 꿈이나 무의식적 심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내재된 감정을 경험하고 정리 할 수 있었으며, 또한 잠재된 문제점들과 병리적 현상들도 줄어들게 되었다.

2)내담자가 심리적으로 부담감을 느끼지 않는다.

미술활동은 유아기부터 경험하게 되는 친숙한 활동이며, 미술 표현능력과 상관없이 내담자의 자기표현에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내담자의 모든 미술활동을 즐기거나 좋아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다른 심리치료의 매체보다 개인적이며 비언어적이기 때문에 치료사와의 관계가 원활할 수 있다.

3)미술치료의 자료는 연속성이 있다.

미술치료를 실시하는 기간에 작업한 미술자료를 다시 보는 것은 내담자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제와 사건 등 변화 과정을 볼 수 있다.

내담자도 자신의 변화과정을 보면서 자신의 발전된 모습을 확인하고 미술치료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며, 더욱 열심히 치료에 참여하게 된다.

4)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내담자들이 미술치료과정을 수행하면서 자신에 내재된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는 것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은 작품을 제작하면서 기분을 전환시키고 이완시키는 생리적인 반응은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내적 안정과 평안을 준다. 이러한 감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작활동은 자신감을 심어주고 자자존중을 향상시켜 준다.

5)미술치료는 공간성을 지닌다.

미술치료는 내담자가 경험하거나 내재된 무의식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에 있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표현을 하면서 내재된 감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간성을 지닌다.

6)미술치료는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해준다.

미술치료에서 다루고 있는 미술작업을 통한 내담자와의 무의식적 교류는 내담자의 마음을 열게 할 수 있으며, 내담자가 작업하는 과정 속에서 타인과의 교류가 가능하고, 작품 속에 나타난 다양한 상징을 구조적으로 분석하면서 대인관계에 신뢰성이 쌓이게 되어 대인관계가 원활해지는 원인을 제공해 준다.

7)미술치료는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놀이와 레크리에이션, 음악의 열정이 함께 이루어지면서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9-09-03 10:53:11 전문교육자료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