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교육자료

전문교육자료

신체이형장애 (Body Dysmorphic Disorder) DSM-5 진단기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보현
작성일17-09-07 00:00 조회2,360회 댓글0건

본문

A. 타인이 알아볼 수 없거나 혹은 미미한 정도인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신체적 외모의 결함을 인정하고 이에 대해 지나친 몰두와 집착을 보인다.

B. 외모에 대한 걱정 때문에 질환 경과 중 어느 시점에 반복된 행동(, 거울보기, 과도한 치장, 피부 뜯기, 안심하려고 하는 행동)이나 심리 내적인 행위(, 자신의 외모를 다른 이와 비교하는 것)을 보인다.

C. 이런 집착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D. 외모에 대한 집착이 섭식장애의 진단을 만족하는 증상을 보이는 사람의 신체 지방이나 몸무게에 대한 염려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근육이형증 동반 : 자신의 체격이 너무 왜소하거나 근육질이 부족하다는 믿음에 사로잡혀 있다. 흔히 있는 경우지만 다른 신체부위에 사로잡혀 있을때도 역시 추가 서술될 수 있다.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나는 못생겼다거나 나는 기형이다는 등의 신체이형장애의 믿음과 관련된 병식의 정도를 나타낸다.

좋거나 양호한 병식 : 신체이형장애의 믿음이 진실이 아니라고 확신하거나 진실 여부를 확실하게 인지하지 못한다.

좋지않은 병식 : 신체이형장애의 믿음이 아마 사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병식 없음/망상적 믿음 : 신체이형장애의 믿음이 사실이라고 완전히 확신한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9-09-03 10:53:11 전문교육자료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